
01. 프로그램 개요


02. 프로그램 운영

스포츠산업 공학 전문 인재양성
- 다(多)공학 중심 첨단기술 기반 스포츠공학 융합인재 발굴 육성
- 산학연 기반 교육 프로그램 및 글로벌 스포츠산업 역량 강화
- 제4차 산업혁명시대 스포츠산업 리더십 확보

스포츠산업 미래 전략분야 전문성 강화 글로벌 시장 선점
- 인공지능 기반 4차 산업 핵심기술 선점
- 글로벌 스포츠산업 급속한 변화 대응
- 스포츠산업 기술 창업 지원 및 일자리 창출
- 해외시장 진출 및 주도권 확보
03. 프로그램 추진 계획
Vision
미래 스포츠산업 경쟁력 확보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
인공지능 개발 글로벌 스포츠산업 공학 전문 인력 양성

Goal
스포츠산업 융복합
글로벌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
스포츠산업 분야 산학연 네트워크 기반
혁신 생태계 구축




Strategy
스포츠 인공지능 기반
핵심 공학 교육과정
스포츠산업 현장기반
실증형 교육과정
기업가정신 / 기술창업
교육과정
글로벌기업 참여
미래 선도기술 개발
Support
System
글로벌 수준 교수 및 연구진 확보
교육 / 연구의 몰입환경
글로벌 수준 교육
/ 연구 인프라 조성
04. 교과과정

Big Data / Data Science
- Data Mining
- Data Processing
- Mobile/Cloud Computing

AI & Multimedia
- Video AI Technologies
- Computer Vision
- Speech Technologies

Future Technology Initiative
- AR/VR Display & Contents
- Flexible Sensors
- Human Computer Interaction
교과과정구분 | 1학기 | 2학기 | 3학기 | 4학기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전공필수 | 글로벌 스포츠 산업의 이해 | 스포츠 ICT 융복합연구 | 스포츠융합 리더십 |
대학원생 인턴십 프로그램(여름학기) |
|
논문연구 (프로젝트) |
논문연구 (프로젝트) |
||||
전공선택 | Track 1: Sports Big Data & Data Analysis |
스포츠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|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및 프로세스 마이닝 |
고급기계인공지능 | |
수학의 응용과 빅데이터 | |||||
게임이론 및 비즈니스 응용 | 컴퓨테이셔널 인텔리전스 |
인공지능특론 : 시각-언어상호지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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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rack 2: Sports Multimedia |
UX 디자인개론 | 감성공학 – Affective Design and Engineering | 패턴인식론 | ||
컴퓨터 비전 개론 | 인공지능 | 인공지능특론 : 시각-언어상호지능 |
|||
디지털 패브리케이션 스튜디오 |
컴퓨테이셔널 인텔리전스 |
HCI-스포츠 | |||
Track 3: Sports New Technology |
UX 디자인개론 | 로보틱스개론 | 고급기계인공지능 | ||
광전자-디스플레이공학 | 플렉서블 전자재료 및 응용 | ||||
스포츠공학 기반 인체 신호 측정 |
임베디드 SoC설계 | 스포츠공학 기반 무선loT통신시스템 |
※ 전공 필수 과목
- Sports Engineering and ICT Convergence
- New outcome based on high-tech ; big data, AI, image recognition, AR/VR, drone and wearable technology.
- New paradigm of digital transformation.
- Main course of athletic performance to use big data and sports data digitalization.
- The Business of Sports
- To introduce students to the concepts, analyses, and activities that comprise the management of global sports & entertainment enterprises and brand, and to provide practice in assessing and solving.
- A balanced approach to the business, providing a value-added, ‘real world’ education in the marketing of sports & entertainment products with a considerable focus on customer or user experience.
- Leadership : A coach, What is a Leadership?
- To explore the core values of leadership that are exhibited by global sport leaders.
- To gain deeper insights on a true leadership through multidisciplinary theoretical perspectives by reviewing well-known global leaders as well as the big names in sports.
- To develop their own definition of ‘good to great’ leadership: ‘what is your leadership?’
05. 모집요강
- 모집 대상
- 국내 정규 대학 학사 취득(예정자)
- 전공 무관
- 어학(영어) 요건
- 공인영어시험 기준 성적 이상 보유자 또는 면제 가능 대상
TOEFL (PBT, ITP) |
TOEFL (iBT) |
TOEIC | TEPS | IELTS |
---|---|---|---|---|
550 | 79 | 750 | 600 | 6 |
NEW)327 |
- 면제 가능 대상
- 영어권 대학(뉴질랜드, 미국, 아일랜드, 영국, 캐나다, 호주) 학위취득(예정)자
단, 한국 대학과의 공동 학위(Joint Degree)는 인정하지 않음 - 학사 또는 석사과정 전 과목을 영어로 이수한 자 (재학생은 지원 직전 학기까지 해당)
- POSTECH 졸업예정자. 단, 학사과정 영어 인증요건 미충족 수료 시 대학원 입학 불가
- 증빙 방법
TOEFL (PBT, IBT) | 지원자가 시행 기관에서 대학으로 직접 발송하도록 요청 (ETS용 POSTECH Code: 0329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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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ELTS | |
TOEFL ITP, TOEIC, TEPS | 성적표 제출 불필요 (해외응시자에 한하여 영어성적표 스캔본 업로드) |
- 유의사항
- 어학 요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자원이 불가능하므로 원서 작성시 임의 점수 입력을 금함
- 공인영어성적의 유효기간은 지원자의 원서 작성 완료일로부터 2년 이내에 한하며, 원서접수 마감일이 지나서 발표되는 성적은 인정하지 않음
- 전 과목을 영어로 이수한 경우, 소속대학 교무처장 이상이 발행하는 증빙 서류를 제출 하거나 성적증명서에 명시되어 있어야 인정됨.
단, 일부 과목을 불가피하게 영어로 이수하지 못한 경우가 포함되어 있으면(예: 국문학개론 -> 한국어로 수업)
입학팀에 사전 문의하기 바라며, 우리 대학 입학학생처장의 승인절차를 거쳐 인정할 수 있음
- 기관특별 영어시험 접수희망자 안내
- 홈페이지(원서접수 -> 기관특별영어시험)에 일정 안내와 접수 페이지가 링크되어 있으니 활용 가능
- POSTECH 대학원 입학 홈페이지 : https://adm-g.postech.ac.kr